홈 버튼 로그인 버튼 맴버쉽 버튼

하누리 학교 연혁

공지사항

제목
품성훈련[2016년 1월~6월]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7/11
첨부파일
undefined.jpg



사람을 지성으로만 교육하고 도덕성 교육을 하지 않는 것은

사회에 위협을 교육하는 것이다


-Teddy Roosevelt-

하누리크리스천스쿨 품성훈련


존 아담스는 '국가의 도덕성의 기초는 각 개인의 가정에 놓여 있어야 한다' 고 하였습니다. 품성은 좋은 품성의 모범을 보이는 부모에게서 가장 잘 배울 수 있습니다 품성의 성장은 올바른 태도, 말, 행동을 인정하고 필수화하고 강조함으로써 우리 자녀들에게 장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자녀들은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 보다 학교, 학원 등 제 3자와 함께 학습하며 지내는 시간이 더 많습니다. 따라서 자녀들을 책임지고 있는 기관에서의 품성훈련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부모 뿐 아니라 자녀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의 좋은 품성의 모범을 보일 때, 자녀들은 좋은 행위를 나타내는 방법의 살아있는 예를 볼 수 있습니다.

품성을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품성의 특질을 가장 기억하기 쉽고 오래 인상에 남을 수 있는 것에 연관을 시켜서 뜻을 정의하고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기독교 대안학교 하누리크리스천스쿨에서는 매일 QT시간과 함께 품성시간을 가집니다. 성경의 여러 이야기를 통해, 실제 우리들의 삶의 모습을 연관시켜서 품성의 정의를 쉽게 이해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품성을 실천하여 얻는 유익이 어떤 것이었는지, 그날 적용에 실패하여 본 결과는 어떤 것이었는지를 설명할 시간과 기회를 가집니다.

품성훈련을 통해 우리는 우리 자신의 말, 행동, 태도를 품성특질의 정의에 비추어 봄으로써 우리에게 있는 구체적인 품성특질이나 부족한 품성특질을 인식할 수있습니다. 품성 특질의 정의는 하나의 잣대와 같습니다. 품성 특질을 우리의 삶에 적용할 때 우리의 행위를 이 '잣대'에 대어보고 어느 분야에 우리가 더 노력할 필요가 있는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하누리크리스천스쿨에서는 매달 우리 삶에 적용해야할 품성을 통해 함께 나누며 훈련하고 있으며 2016년 상반기 품성훈련 품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월~2월
'분별력 vs 근시안적'
'신중함 vs 단순함'

3월
'경계심 vs 부주의'
'조심성 vs 성급함'
'솔선함 vs 게으름'
'민감성 vs 무감각'

4월
'안정 vs 걱정'
'책임감 vs 불신감'
'철저함 vs 미완성'
'시간엄수 vs 지각'

5월~6월
'믿음직함 vs 불일치'
'담대함 vs 두려움'



모든 품성훈련은 교사와 학생들 모두 함께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에겐 자녀들을 시정하고 훈육할 책임이 있기 때문이지요. 효과적인 시정을 하려면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좋아야 합니다. 좋은 관계는 교사가 학생들을 위해 진심으로 염려하고 진실한 관심을 가질 때 생기는 것입니다. 적절한 시정은 분노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사랑에서 출발합니다. 하누리크리스천스쿨 교사들은 하누리학생들의 행동을 위한 표준으로 '품성'을 기초로 두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학생들을 이롭게 하고 불순종으로 인해 손상된 관계를 회복하게 합니다. 


하누리크리스천스쿨 2016학년도 상반기 '품성왕' 김민중 학생


상반기 품성훈련이 끝나고 하누리크리스천스쿨에서는 품성왕을 뽑았습니다. 기준은 1)품성특질의 정의와 결심을 정확하게 암기 2)생활속의 실천이었습니다. 2016학년도 상반기 품성왕은 고등학교 1학년 '김민중' 학생입니다. 품성왕 상장과 함께 포상으로 '홈스쿨링 1박2일'을 받아 가정에서 부모님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밝은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2016학년도 하반기 품성왕은 누가 될지 기대가 됩니다. :)


 하누리크리스천스쿨 모든 학생들이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가정과 속한 공동체, 그리고 나라의 화목을 이끄는 리더자가 되길 기도합니다.

  • 목록